물을 많이 마시는것이 몸에 좋다는 건 알고 있지만 물을 잘 못마시는 사람들에게는 물마시는게 고역 입니다.
물을 잘 못마시는 사람도 부담없이 먹기 좋고 효과도 좋은 레몬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 몸에 수분이 얼만큼 부족한지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한데 명확한 이유 없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반복 된다면 체내에 수분이 부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내 몸 수분량 체크하기
① 보통사람이라면 땀이 나야할 때 나는 잘 안난다
② 가만히 있어도 심장박동이 빨라질 때가 있다
③ 소변 색깔이 탁하고 진하다
④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 갑자기 어지럼증이 느껴진다
⑤ 입냄새가 심하다
⑥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난다
⑦ 아무리 질퍽한 영양크림을 발라도 얼굴에 각질이 일어난다
⑧ 변비가 심하다
⑨ 두통이 심하다
레몬의 성분
레몬물은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 시켜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담즙의 양을 조절해 담결석을 용해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간 이라든지 신장결석 예방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요즘 먹는 음식들 대부분이 산성식품 이기 때문에 산성화 되는 우리 몸을 약산성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알칼리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레몬즙은 원래 강산성으로 분류가 되지만 그 성분이 우리 몸으로 흡수되면 알카리성으로 변형 됩니다.
레몬에는 팩틴이라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 되어 있는데 이걸 섭취하면 소화력은 키워주고 포만감은 더 오랫동안 지속 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몬하면 생각나는 것은 바로 비타민C 입니다. 항산화 작용과 이뇨작용에 의한 체내 정화, 구강 청결 등등 레몬물을 마시면 도움이 되는 효과는 정말 많습니다.
레몬물 먹는방법
가장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에 레몬즙을 섞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 1/4개 또는 반개 정도를 짜서 미지근한 물과 함께 마시는 것입니다.
레몬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속이 쓰리거나 이뇨작용으로 오히려 탈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물을 많이 넣고 레몬을 적게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몬물 효과
뱃살감소
체중 변화는 크게 없어도 확실히 뱃살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보습효과
환절기가 되면 몸이 건조해서 가려운 분들은 레몬물을 꾸준히 마시면 각질도 사라지고 피부가 촉촉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종 감소
자주 붓는 분들이라면 부기가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레몬은 껍질에 비타민C가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째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보통 표면에 농약뿐만이 아니라 왁스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 해야 합니다.
레몬세척하는 방법은 레몬을 물에 담가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30분 담가 둡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레몬을 10초 정도 넣어 줘서 표면의 왁스를 살짝 녹여 준 후, 마지막으로 굵은소금으로 문질러서 잔여 불순물을 제거하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레몬 물을 마시고 바로 양치질을 하면 산성분 때문에 오히려 치아가 마모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