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병들어 가고 있었어요!” 모르고 사용했다간 돌이킬 수 없는 플라스틱 숫자의 비밀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를 살펴보면 화살표, 숫자, 영자 등이 포함된 삼각형 표시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재질별로 재활용을 분류해둔 표시입니다. 1~7까지로 구성된 숫자와 영문을 통해 해당 용기가 어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숫자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며 숫자별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 소 재 :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생수병, 탄산 음료병으로 많이 사용 되며 가장 많이 재활용 되지만 반복사용 시 침출 및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가열 시 발암물질인 안티모니가 녹아 나오기 때문에 절대로 전자렌지에 돌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2번

○ 소 재 : 고밀도 폴리에틸렌

어린이 장난감, 물병, 우유병, 세제용기 등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입니다.

재활용이 가능하고 독성에 매우 안전하며 열에도 강한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사용도 용이합니다.

3번

○ 소재: 폴리염화비닐

각종 공업용 제품이나 멐퓨터 외장재, 배관용 파이프등에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인조 가죽 신발이나 가방, 우비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흔하게 사용되는 제품이지만 열에 약한 특성과 이를 태웠을 시 독성가스와 환경호르몬이 다량 방출 됩니다.

재활용이 어려워 환경에 특히 좋지 않으며 절대로 음식물에 사용해선 안됩니다.

4번

○ 소 재 : 저밀도 폴리에틸렌

수축 포장이나 종이컵, 컵라면용기, 우유 팩, 마트에서 사용하는 비닐봉지에 주로 쓰입니다.

다른 플라스틱에 비해 독성이 적고 안전한 편으로 음식물 보관도 가능하나 장기간 사용은 금물입니다.

뜨거운 액체에 장시간 노출되면 폴리에틸렌이 녹아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재활용 연구는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재활용으로 사용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5번

○ 소 재 : 폴리프로필렌

물병이나 국자, 바가지, 쓰레기통, 마아가린 용기등으로 사용됩니다.

내구성이 뛰어나며, 호르몬을 배출하지 않아 국자나 뒤집개 등 조리도구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고 환경호르몬도 배출되지 않아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6번

○ 소 재 : 폴리스티렌

쉽게 부서지는 특성이 있어 미세 플라스틱의 주 발생원으로 지목된 소재입니다.

일회용 스티로폼 컵이나 테이크아웃 용기, 건축 단열재 등으로 사용됩니다.

발암성 물질이자 환경호르몬인 스티렌 다이머와 스티렌 트리머가 녹아 나올 수 있으므로 식품용기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7번

○ 소 재 : 복합소재

주로 건축용 외장재, 안경, 스마트폰 케이스 등에 사용됩니다.

‘OTHER’는 복합소재를 뜻하는데요, 1~6번 틀라스틱 종류를 제외한 나머지의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플라스틱을 혼합해 만든다는 특징 때문에 재활용이 안 되는 제품입니다.

또한 널리 사용되지 않은 새로운 소재도 7번으로 표기하는데 이 소재들은 재활용 여부뿐 아니라 안정성도 판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오늘은 번호에 따른 플라스틱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4번까지는 그나마 익숙한 번호일텐데요, 7번까지 자세히 알게 되었으니 플라스틱 용기에 적힌 번호를 확인해 보시고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