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보러 갔을 때 여긴 반드시 체크하세요” 자취만랩이 알려주는 모르면 삶이 피곤해 지는 집 거르는 법

집을 구할 때 꼼꼼히 확인하지 않고 덜썩 계약하면, 살면서 후회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집을 보러갔을 때 무엇을 꼭 확인해 봐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안시설

요즘 빌라나 다가구주택을 대상으로한 범죄가 늘어나면서 보안시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집보러 오는 분들도 찾는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 건물에 외부인 출입을 제한할 수 있는 도어락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건물내부로 들어오면, 복도나 계단에도 CCTV가 설치되어 있는지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집 현관에서 체크할 것은 도어락이 있는지 여부를 체크해주세요.

집안에 들어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체크할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수압

보통 집보러 오신 분들은 싱크대에서 물이 나오는지 틀었다 물이나오면 바로 끄고 화장실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꼭 싱크대 물을 틀어 놓은 상태에서 화장실 세면대 물도 틀고, 변기물을 내리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바쁜 출퇴근 시간에 다른집에서도 물을 같이 쓸텐데요, 다른집에서 물을 같이쓰면 우리집 물이 약해지거나 안나올 수 있기 때문에 체크해 보는겁니다.

벌레

특히 여성분들이 방을 구할 때 가장 많이 물어보는게 벌레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건물 1층에 음식점이 있으면 바퀴벌레가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다고 하는데요. 벌레출몰 여부는 이렇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싱크대 아래나 위, 아래 수납공간을 열어보세요. 만약 바퀴벌레약이 있다면 벌레가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책상이나 구석구석 틈이 있는 곳에도 바퀴벌레 약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바퀴벌레 약을 찾아보면서 곰팡이도 같이 찾아보세요.

보이는 곳은 깨끗한데, 가구 밑이나 구석구석 안보이는 곳에 곰팡이가 있는 집도 많다고 합니다.

세탁기

건물이 오래되면 세탁기 청소를 안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세탁기를 확인 할때는 세탁기 입구 고무패킹에 물때가 있는지 없는지, 세제통에 먼지가 쌓이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심지어 벌레가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세탁기도 꼭 확인해주세요.

창문

보통 집보러 오신분들은 창문이 열리고 닫히는지 정도만 체크하는게 대다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창문이 남향이나 서향방향이면 햇빛이 잘 들어오는데요. 요즘은 간단하게 나침반 어플을 이용하면 창문방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문을 열었으면 햇빛이 드는지, 내 집 창문앞이 다른 건물에 막혀있지는 않은지도 확인해주는게 좋습니다.

콘센트

보통 우리가 침대에서 자거나 할 때 휴대폰을 봅니다. 잠들기 전 휴대폰 충전을 위해서도 전기콘세트가 필요한데요.

침대 머리쪽에 전기콘센트가 없으면 불편할 수 있으니 이것도 확인해야 합니다. 콘센트가 다리쪽에 있으면 살면서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가전제품들이 많다보니, 방마다 콘센트가 몇개 있는지도 확인해주세요. 방마다 콘센트가 2개이상이면 멀티탭사서 계속 꼽꼬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화장실

외관상은 아무리 깨끗해도 사용하다 보면 불편함이 크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샤워기 방향이 휴지걸이를 바라고고 있으면 샤워하면서 튄 물기들에 휴지가 젖게됩니다.

그리고 화장실 구배도 살펴봐야 합니다. 구배가 잘못되 있으면 물이 안빠져 고이게 되고 곰팡이가 생기게됩니다.

가스비

관리비안에 전기비, 가스비가 별도라고 가정할 때 난방조절기가 방안에 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난방조절기가 있으면 상관없는데, 이런 조절기가 없으면서 난방비가 별도라면 그 말은 공용난방이란 소리입니다.

공용난방이란 내가 틀고싶어로 못틀고 끄고 싶어도 못끄지만 다른집들하고 n분의 1로 난방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니 계약할 때 수도세, 전기세, 가스비가 n분의 1인지 아닌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려동물

요즘은 반려동물 키우는 분들도 많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이라면 공인중개사한테 미리 확인해보고 계약서에 반려동물 관련해서 금지조항이 있는지를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