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중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다보니 허리통증을 자주 느낍니다.
여러가지 운동방법을 찾아보고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허리근육에 좋은 운동과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엄연히 다르다고 합니다. 특정 근력 운동이나 스트레칭이 허리 근육에는 좋을 수 있지만 같은 동작이 허리 디스크를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허리 디스크의 근본적인 원인은 나쁜 자세와 나쁜 습관 그리고 잘못된 운동방법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허리 디스크 환자들이 하면 안되는 스트레칭이 무엇인지, 또 어떤 스트레칭 동작이 허리디스크를 고쳐주는 좋은 동작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쁜 동작
허리 부위는 C자형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C자 곡선을 만들어 주는 것이 허리 디스크에 좋은 동작이고 이것을 없애는 앞쪽으로 과도하게 숙이는 동작이 안좋은 동작입니다.
요가 자세 중에서 전굴자세 등 앞으로 구부리는 자세는 허리디스크에 압력을 높여 디스크를 터트리기 때문에 치명적인 운동입니다.
허리를 둥글게 말아주는 동작 역시 허리디스크에는 좋지 않은 동작입니다.
고양이스트레칭 동작은 C자형 곡선을 만들 수는 있지만 몸이 유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잘못된 동작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동작
엎드린 상태에서 팔로 땅을 밀어서 허리를 쭉 밀어준다
서있는 상태에서 허리에 양손을 대로 배를 쭉 내밀면서 뒤로 젖혀준다
이 동작을 하려고 할 때 허리 디스크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무리하지 말고 통증이 오기 직전까지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허리 통증이 줄어들면 조금씩 시간을 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동작을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 보다는 우선 나쁜 동작을 안하는 것에 더 집중하시고 허리디스크가 악화 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정형외과 전문의 닥터써클]